지퍼가 꼬여서 고민이시라면, 우리 집에 있는 평범한 물건들로도 충분히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지퍼가 제대로 빠지지 않거나, 너무 세게 당겼다가 망가진다면 더 고민이실 텐데요? 그럴 때는 집에 있는 족집게나 연필, 임시로 쓸 수 있는 윤활제를 찾아보세요. 이런 도구들로 지퍼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한번 알려드리겠습니다.
지퍼 천 끼임 해결방법
지퍼가 잘 움직이지 않으신다면, 먼저 옷감이 지퍼에 걸려서 그런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옷감이나 액세서리가 지퍼에 걸려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보시면 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을 찾아보시면 대개는 쉽게 고칠 수 있습니다.
지퍼가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면, 어딘가에 걸려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지퍼에 걸린 부분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으로 지퍼를 부드럽게 움직이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지퍼가 걸린 부분을 찾으셨다면, 그 부분을 가볍게 잡아당겨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부분이 걸렸다면 족집게를 이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천을 잡고 지퍼를 반대 방향으로 당겨보세요.
옷핀의 뾰족한 부분으로 지퍼 사이에 끼어 있는 천을 빼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천이 찢어질 수 있으니 너무 세게 당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지퍼를 조금씩 위아래로 움직여 보세요. 천을 잡은 상태에서 지퍼를 부드럽게 당겨 보세요. 지퍼를 양방향으로 움직여 천이 제대로 빠졌는지 확인하세요. 조금씩 천을 움직이며 지퍼를 당기다 보면 걸린 것이 잘 빠질 것입니다.
그래도 천이 지퍼에서 빠지지 않는다면, 전문 수선점에 맡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지퍼 문제를 해결하신 후에는, 같은 일이 다시 생기지 않도록 몇 가지 예방법을 실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헤진 부분은 바느질로 고치고, 구김은 다림질로 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풀어진 실밥들은 가위로 잘라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이 끝나면, 지퍼 양옆의 옷감을 다림질해서 잘 눌러주시는 것도 잊지 마세요.
지퍼 주변의 옷감이 적다면, 지퍼에 옷감이 끼일 확률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 이유는 옷감이 지퍼에 끼일 여유 공간이 줄어들기 때문이죠.
그리고 지퍼 띠 주변에 헤진 부분이 있는지 잘 살펴보세요. 이런 작은 부분들을 관리해주시면, 지퍼 문제를 더욱 효과적으로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연필로 문지르기
연필을 한 번 찾아보세요. 책상 위, 백팩, 서류 가방이나 잡동사니가 쌓인 서랍 속에서 흑연 연필을 찾아보세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샤프 연필이 아닌 나무로 된 일반 연필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이 넓을수록 지퍼에 흑연을 더 쉽게 묻힐 수 있습니다.
흑연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건식 윤활제로, 지퍼 문제를 해결하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연필 끝으로 지퍼 두 부분을 문질러 보시고, 한 손으로는 지퍼를 잡아주세요. 지퍼에 흑연이 잘 묻어 있을 때까지 계속 문질러 보세요. 특히 지퍼가 교차하는 부분에 집중하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연필 심이 부러지지 않게 적당한 힘을 주시는 것이 중요하며, 지퍼 끝부분에 흑연 가루가 잘 발라지면, 지퍼를 잠그고 푸는 것이 더욱 수월해질 것입니다. 지퍼를 천천히 움직여보세요. 부드럽게 당기면서 몇 번 시도해 보시면, 지퍼가 원활하게 움직일 것입니다.
손에 묻은 흑연 가루는 꼭 닦아주세요. 손에 묻은 흑연 가루가 옷에 묻을 수 있으니, 꼭 손을 씻고 키친타월로 닦아주세요.
지퍼를 강제로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그러면 옷이나 지퍼 자체가 손상받을 수 있습니다. 지퍼가 잘 움직일 때까지 이 과정을 반복해보세요. 한 번만으로는 충분한 흑연이 묻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연필로 문질러 보고, 지퍼를 여러 번 움직여보면서 효과를 확인해보세요.
그래도 지퍼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다른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윤활제 바르기
임시로 사용할 수 있는 윤활제를 준비해봐. 집 안에서 지퍼의 이와 슬라이드 사이의 마찰을 줄여줄 무언가를 찾아보면 돼. 고체 비누, 챕스틱 혹은 유리 세정제 같은 부드럽고 미끄러운 걸 사용해도 좋아.
왁스 초, 바셀린, 크레용, 립밤 같은 것들도 가능하고, 집이나 회사, 혹은 외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걸 사용하면 돼.
윤활제를 지퍼 이 부분에 바로 바르면 되는데, 지퍼의 이가 연결된 부분부터 시작해서 적당한 양의 윤활제를 바르면 돼. 그리고 몇 분 후에 아래 위로 천천히 움직여봐. 윤활제가 지퍼 이에 깊이 스며들면 지퍼가 더 잘 움직일 거야.
윤활제를 바를 때는 천에 묻지 않게 조심하고, 바셀린이나 올리브오일 같이 쉽게 더러워지거나 스며드는 물질은 면봉 같은 도구를 사용하면 돼.
유리 세정제를 사용한다면, 지퍼 전체에 뿌린 후 몇 분을 기다린 다음 지퍼를 시험해봐.
지퍼를 움직여봐. 지퍼 손잡이를 잡고 가볍게 당겨 움직이는지 확인해봐. 윤활제가 효과가 있다면 지퍼는 새것처럼 잘 움직일 거야. 그렇지 않다면 지퍼가 계속 잘 열리고 닫히도록 한 번 더 시도해봐야 할 수도 있어.
윤활제는 오래된 지퍼가 움직이지 않는 원인이 되는 지퍼 이에 쌓인 먼지와 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거야.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퍼가 여전히 잘 움직이지 않는다면 수선집에 맡겨 수선을 하거나 교체를 해야 할거야.
옷이나 액세서리를 세척해봐. 세탁기에 돌릴 수 있는 물건이라면 다음 번 세탁을 할 때 함께 하면 돼. 그렇지 않다면 순한 비누액을 묻힌 천으로 지퍼와 지퍼 주변을 닦아봐. 이는 지퍼의 기능을 잘 유지하는 데 좋은 방법이기도 해.
세척을 잘하면 물건에 남아있는 윤활제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지퍼에 있는 먼지도 깨끗하게 없애주어 오래 사용한 지퍼의 성능을 향상시켜 줄거야.
팁과 주의할점
아끼시는 옷이나 액세서리의 지퍼는 칫솔이나 잔여물이 없는 비누로 꾸준히 닦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류 제조사들 중에는 ZipCare 같은 지퍼 전용 세척 윤활제를 쓰는 것을 추천하는 곳도 있지만, 그것보다 임시 윤활제가 더 좋은 결과를 보장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윤활제를 사용하실 때는 천의 바깥쪽 작은 부분에 먼저 시험해 보시고 변색이 되는지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에 담긴 흑연 가루도 윤활제로 사용할 수 있지만, 사용하는 과정에서 주변이 지저분해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지퍼가 너무 심하게 망가져서 고치기 힘들다면, 집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지퍼 교체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방법들은 플라스틱보다는 금속 지퍼에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시고,
금속 지퍼를 사용하실 경우, 바이스 그립(플라이어)으로 천을 고정한 후 지퍼를 천천히 당겨 빼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름 성분이 있는 용품을 윤활제로 사용하실 때는 주변 천에 영구적인 얼룩을 남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하며,
가방에 물건을 너무 많이 넣거나, 지퍼를 열지 않고 옷을 벗는 등 지퍼에 지나친 힘을 주는 것도 피하셔야 합니다.
'생활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자가 스트레스 받을때 위로해주는 방법 12가지 (3) | 2023.11.09 |
---|---|
보일러 없이 집 따뜻하게 하는 방법 (1) | 2023.11.08 |
건전지 보관 방법 오래쓰기 (2) | 2023.11.06 |
가짜로 임신한척 하는 방법 (0) | 2023.11.06 |
집에서 강아지 여러마리 키우는 방법 (0) | 2023.11.05 |